우주 탐험의 역사

인간의 우주 탐험의 역사

우주 탐험의 역사

인간이 우주를 탐험하게 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사건으로 그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주 탐험의 시초로 볼 수 있는 사건은 바로 유리 가가린의 우주 비행입니다. 유리 가가린은 1934년에 태어난 군인 출신의 우주 비행사 입니다. 유리 가가린은 1961년 4월 12일 사람 최초로 지구 궤도를 도는 우주 비행을 성공하였습니다. 첫 번째가 소련의 보스토크 1호에 탑승한 기록입니다. 이것은 역사적이고 기념비적인 일입니다 . 이후 1963년 소련은 최초의 여성 우주 비행사인 테레시코푸가 우주비행에 성공했으며 1965년에는 알렉세이 레오노프가 2-3인용 보스호트 우주선을 발사하여 우주 유영에 성공했습니다.

인류 최초의 우주 유영이었던 알렉세이 레오노프의 우주 유영에 대해 조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작업은 소련의 보스호드 2호 우주선에 탑승하여 진행되었습니다. 4.8m길이의 케이블에 묶인 상태로 약 12분간 우주 유영을 성공하였습니다. 이 첫 시도는 훗날 인류의 우주 탐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미국은 1961년 5월 우주 비행사 앨런 쉐퍼드가 머큐리 우주선을 타고 비행을 시작했습니다. 미국인으로서 대기권을 벗어나는 우주 비행을 성공한 첫 사례였으며 미국의 우주 개발에 큰 관심과 투자를 이끌어내었습니다. 1962년 드디어 존 글렌이 궤도 비행에 성공하였으며 다양한 시도와 우주 비행에 대한 열망을 통해 기술적으로 뛰어난 위치에 오르게 됩니다.

이후 1966년 제미니 8호가 우주선 두 개를 연결하는 우주 도킹에 성공하게 됩니다. 우주 정거장이나 다른 우주선 사이에서 서로를 연결하는 기술적인 작업입니다. 기술력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작업으로 서로의 상대 속도를 0으로 만든 뒤 연결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서로 부딪히지 않고 안전하게 맞물려야 하는 정확도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 도킹 작업은 물자의 운송이나 우주선 관리 및 임무 수행 등에 필수적입니다.

1968년 드디어 인류가 아폴로 8호를 타고 처음으로 달 궤도에 진입하게 됩니다. 이후 아폴로 11호는 1969년 7월 달 착륙선 이글을 타고 달 표면에 착륙했습니다. 그리고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사람이 달 표면에 발을 내딛은 역사적인 날입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닐 암스트롱입니다. 두 번째로 달 위를 걸은 사람은 버즈 올드린입니다. 아폴로 11호의 달 탐사 성공 이후 달에 대한 탐사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1971년에는 최초의 우주 정거장인 살류트 1호(러시아)가 발사되었습니다. 세 명의 승무원이 탑승한 우주 정거장은 175일간 궤도에 머물렀으며 체류한 날은 24일 입니다. 우주 정거장의 길이는 약 20m이며 전체 무게는 18,425kg입니다. 샬류트 1호는 인류가 구현한 최초의 우주 기지로 큰 역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최초의 우주 정거장은 1973년에 발사된 스카이랩입니다. 사람이 머물러 과학 연구를 수행하는데 기반이 되었습니다.

1975년에는 무려 서로 다른 나라의 우주선이 우주 도킹에 성공하게 됩니다. 바로 아폴로-소유즈 우주선의 도킹 사례입니다. 7월 15일 각각 발사된 이후 17일 대서양 상공에서 도킹을 성공했습니다. 이 사례는 두 나라가 공동으로 우주 미션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모델로 이후 우주 탐사의 협력에 기반이 되었습니다.

1981년 4월 최초의 우주 왕복선인 컬럼비아호가 발사되었습니다. 미국 NASA에서 만들어진 스페이스 셔틀로 총 28회의 의미 있는 우주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여기에 탑승한 승무원은 총 160명이며 우주 체류 일수는 300일 17시간 40분 22초이며 총 비행 거리는 201,497,772km에 달합니다. 이 컬럼비아호는 2003년 지구로 귀환 중에 비극적인 사고를 맞이하게 됩니다. 텍사스주 상공에서 대기권에 진입하면서 왼쪽 날개 손상으로 인해 우주선이 파괴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이때 탑승한 승무원 7명은 사망하였으며 이는 미국 우주 탐사의 가장 안타까운 사건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우주 비행의 위험과 안전성에 대해 인식을 강화하고 극복하기 위한 또 다른 과제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후 1983년 샐리 라이드는 최초의 여성 우주 비행사가 됩니다. 이후 우주 정거장의 중심 모듈이 발사되고 국제 우주 정거장(ISS)의 건설이 시작됩니다. 다음 우주 탐사 일대기는 다음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